● 클린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의 좋은 객체 지항 설계의 5가지 원칙
- SRP : 단일 책임 원칙(Single Reponsibility Principle)
- OCP : 개방-폐쇄 원칙(Open/Closed Priciple)
- LSP : 리스코프 치환 원칙(Liskvo subsititution Principle)
- ISP 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
- DIP : 의존관계 역전 원칙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
● SRP 단일 책임 원칙
-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져야 한다.
-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하다.(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르다.)
-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.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따라야한다.
● OCP 개방-폐쇄 원칙
- 확장에는 열려 있어야 하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.
- 다형성을 활용하여 가능하다.
-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해야 한다.
●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
-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트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변경 할수 있어야 한다.
-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한다는 것,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,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를 믿고 사용하려면, 이 원칙이 필요하다.
(ex. 자동차의 엑셀은 앞으로 가는 기능이지만 뒤로가게 구현하면 LSP 위반이다.)
●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
-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.
(ex. 자동차인터페이스 -> 운전 인터페이스, 정비 인터페이스)
(ex. 사용자 클라이언트 -> 운전자 인터페이스, 정비사 인터페이스)
- 인터페이스가 명확해 지고,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.
●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
- 프로그래머는 "추상화에 의존 해야한다.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."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이다.
- 즉, 인터페이스에 의존 하라는 것이다.
- 구현체에 의존하게 되면 변경이 힘들어진다.
정리
- 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
- 다형성 만으로는 쉽게 부품을 갈아 끼울듯 개발할 수가 없다.
- 다형성 만으로 구현 객체를 변경 할 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된다.
- 다형성 만으로 OCP, DIP를 지킬 수 없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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